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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이베리

※ 본 칼럼을 제공하는 정보는 굿베이스 제품과 무관입니다.
  • 한형선 약사 hanyaksa@naver.com

    • 중앙대학교 대학원 약학석사

    • (현) 모자연약국 대표약사

    • (전) 대한약사회 한약교재 집필위원

    - 주요 저서 -

    • 2016년 요리하는 약사 한형선의 푸드+닥터 출간

    - 주요 경력 -

    • KBS 여유만만, MBN 엄지의 제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외 다수 프로그램 및 강연 진행

<건강한 한 해를 위한 전지적 조언 시점 제8탄>

건강에 대한 관심은 동서고금을 망라합니다. 특히 백세시대가 현실이 된 요즘, 건강의 개념은 단순한 유지를 넘어 더 나은 상태로 가는 증진으로 변화했습니다. 이제 건강보조식품은 필수품이 되었고, 각종 언론을 통해 새로운 건강 관련 용어들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 요즘 가장 ‘핫’한 건강 트렌드는 ‘파이토케미컬’이 아닌가 싶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아직 필수 영양소로 규정되진 않았지만,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만성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줘 ‘제7의 영양소’로 불리웁니다.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엘라그산, 퀘르세틴 등이 대표적이며, 아사이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엘라그산을 비롯해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 아사이베리가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겠지요.

 
천연 항산화제, 파이토케미컬

식물은 인간과는 많이 다릅니다. 식물은 인간보다 훨씬 많은 생존전략을 세우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잡함과 정교함을 가지고 태양과 물과 흙, 공기만으로 수많은 물질을 만들어 내는 ‘자연 속의 연금술사’라 할 수 있습니다.

식물들은 한번 뿌리내린 곳에서 자외선, 온도 등의 자연환경과 병원균, 해충, 곰팡이 등 외부 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살아남기 위하여 방어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화학물질 중 생리 활성을 지닌 식물영양소를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라고 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이란, 식물성을 의미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 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의미합니다. 생명유지를 위한 필수영양소는 아니지만, 파이토케미컬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흔히 파이토케미컬을 두고 ‘천연 항산화제’라고 부릅니다. 각종 채소와 과일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어 노화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와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체내 대사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만성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마존이 잉태한 생명의 열매

 

아사이베리는 베리류의 열매와 비슷하게 생겨 베리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사실은 브라질 북부 아마존의 열대 우림 지역에서 자생하는 특별한 야자수 열매입니다. 아사이베리는 오래전부터 ‘생명의 나무 열매’라고 불릴 정도로 브라질 원주민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주로 해독, 자양강장제, 각종 염증 등 다양한 질병에 사용해왔습니다.

아사이베리의 모양은 블루베리나 포도알과 같은 구형이며, ‘베리’라는 이름 때문에 달거나 새콤한 맛이 강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당질 함량이 낮아 여느 과일처럼 시거나 단 맛이 약합니다. 하여 아사이베리를 즐기는 브라질 사람들은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 케이크 등에 곁들여 주로 먹습니다. 특히 아사이베리의 주 재배지인 아마존 지역 사람들은 영양은 아사이베리로, 열량을 카사바로 충당한다고 할 정도로 건강식품으로서 아사이베리를 즐긴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사이베리는 비타민 A∙B∙C∙E, 무기질(칼슘∙칼륨∙철분), 아미노산, 섬유질, w-3, 필수지방산 등의 영양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파이토스테롤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염증을 억제하여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하여 ‘젊음의 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중 안토시아닌은 특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대표적인 효능은 염증 억제 작용입니다. 아스피린보다도 10배나 강력한 소염, 살균 작용을 하고¹, 체중 증가와 간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²⁻³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몸속에 축적되어 있는 각종 지방질을 산화시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여 지질 축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⁴.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기억 손실을 방지하며, 뇌 신경퇴화를 완화하고 인지 기능을 높여 알츠하이머병(AD)과 파킨슨병(PD) 등에 도움을 줍니다.⁵⁻⁶ 이외에도 인슐린의 생성을 도와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며⁷, 골세포의 분화 활동을 조절하고⁸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납과 수은 등 인체 내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⁹.

 

 

 
무더위를 한방에 날려버릴 보랏빛 레시피

 

아사이베리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능만큼이나 레시피도 다양합니다. 과일 특성상 디저트 종류가 대부분이지만, 그만큼 만드는 방법도 쉽습니다. 유명 모델인 미란다 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유명했던 아사이베리 주스가 대표적입니다. 아사이베리는 ‘베리’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여타 베리류에 비해 단맛이 약하고, 베리와 초콜릿을 결합한 독특한 맛을 냅니다. 때문에 사과나 바나나 등의 과일이나 시럽을 첨가하면 상큼한 단맛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고소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우유나 두유를 첨가하면 됩니다. 아사이베리는 씨앗과 껍질에 영양성분이 많습니다. 열매를 사용할 경우에는 깨끗하게 세척한 후 다른 재료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먹으면 맛도 더욱 부드럽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좀 더 간편한 섭취를 원한다면 분말이나 열매를 우유나 요거트에 첨가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무더위로 지치는 여름인 만큼 아사이베리 빙수에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요즘은 집에서도 쉽게 빙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 아사이베리 분말이나 열매를 토핑으로 얹어주면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디저트가 완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아사이베리는 냉동건조된 것을 구매하거나 분말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냉동건조한 아사이베리 가루는 열매 자체에서 수분만을 제거한 것으로 아사이베리 열매보다 냉동건조한 상태가 약 7배 더 많은 영양 성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¹⁰

 
아마존의 선물

 

누구나 건강한 젊음이 오래가길 바랍니다. 이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보조식품을 챙기는 이유이기도 하며, 오랜 세월 브라질 아마존 지역민들의 건강과 영양을 책임져온 ‘생명의 나무’인 아사이베리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까닭일 것입니다. 어쩌면 아사이베리는 아마존이 우리에게 주기 위해 미리 만들어둔 아주 특별한 선물일지도 모릅니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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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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