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Story

환절기 피부 활력을 돕는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은?

모든 비타민이 중요하지만 비타민 B는 세포 건강을 유지하고 활력을 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형도 다양한데요. 비타민 B군에 속하는 8개의 유형에는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비타민 B3(나이아신), 비타민 B5(판테놀), 비타민 B6(피리독신), 비타민 B7(비오틴), 비타민 B9(엽산), 비타민 B12(코발라민)가 있습니다.
 

비타민 B 유형별 기능도 다양합니다. 비타민 B7은 단백질과 지방 대사에 필요한 성분으로 두피와 모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며, 비타민 B6의 경우 세로토닌, 멜라토닌, 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 생산과 분비에 관여해 스트레스 완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B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을 경우 나에게 부족한 비타민 유형에 따라서 결핍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이 8가지 영양소는 피부에 다양한 방식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부족할 시 피부질환 등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는 피부의 방어막을 형성하고 비타민 B5는 유·수분 균형을 맞추며, 비타민 B6와 비타민 B7은 여드름 완화, 비타민 B12는 피부 세포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에는 피부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B를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주로 육류에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외에도 비타민 B 유형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들을 소개합니다.
 

 
1. 굴
굴
굴이나 조개, 홍합은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굴은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을 만큼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12뿐 아니라 비타민 B2도 많이 들어있으며, 철이나 아연, 셀레늄, 망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 해바라기 씨앗
해바라기 씨앗
해바라기 씨앗은 비타민 B5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3와 엽산도 풍부합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E를 가지고 있어 환절기에 먹으면 피부 수분 유지와 탄력에 좋은 식품입니다.
해바라기 씨앗
3. 잎이 많은 채소
잎이 많은 채소
잎이 많은 녹색 채소에는 특히 B9(엽산) 함량이 뛰어납니다. 엽산이 든 녹색 잎채소를 꾸준히 먹으면 심장마비를 비롯한 심장 질환의 위험률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엽산은 임산부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엽산의 영양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생으로 먹거나 살짝만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콩
콩
콩 역시 엽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비타민 B3(나이아신)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강낭콩에는 비타민B 복합체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콩
5. 연어
연어
연어는 생선 중에서도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최근 들어 여성들이 연어를 자주 찾는 이유 중에는 연어만의 풍미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어에는 비타민 B1, B2, 그리고 비타민 B5와 B6의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오메가3지방산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목록

공유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벤트 참여 완료를 위한 정보 입력을 부탁드립니다.

내용보기
Close P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