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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나기 동반자, 배추

날씨가 점점 추워져서 두꺼운 외투를 입어도 추워서 움츠러들게 됩니다. 이런 날에는 이불 속에서 따뜻한 차를 마시며 시간을 보내고 싶어지네요. 주변에서는 겨울철 김장 준비로 정신이 없는 것을 보니, 김장철이 돌아오긴 했나 봅니다. 김장하는 건 정말 힘든 일이지만, 겨울엔 김장김치가 있어야겠죠? 오래전부터 우리의 겨울을 책임졌던 김치의 대표적인 재료인 배추. 오늘 정관장 굿베이스 제철 소재 이야기에서는 겨울철 제철 음식인 배추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배추,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채소

한국인에게 배추는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배추김치를 먹다 보니, 가장 익숙한 채소가 된 것 같습니다. 배추는 중국의 호북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배추가 언제 들어와서 재배되기 시작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고려 시대 1236년(고종 23년) 간행된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에 배추 성질과 상태가 기록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재배되었으리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정말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식탁에 오르내리던 채소인 건 확실하네요.

배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저온성 채소로, 지금은 거의 사시사철 만날 수 있는 채소입니다. 하우스재배나 고랭지 재배 등 다양한 재배 방식이 개발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배추는 대체로 8월에 심어 11월에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건강함도 알찬, 보약 배추

 

배추는 수분이 94% 이상을 차지할 만큼 수분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탄수화물은 2-3% 정도 포함하고 있으며, 식이섬유와 소량의 단백질, 무기질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슘, 칼륨, 베타카로틴, 비타민 B, 비타민 A 등의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정말 건강함까지 알차죠? 그리고 배춧잎 100g 당 비타민 C가 28mg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특히 높색 잎 부위에 많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작목기술정보 : 배추의 일반 특성)

배추는 김치로 담가도 비타민 C가 별로 손실되지 않기에 겨울철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 되어 줍니다. 다른 계절보다 다양한 음식을 먹기 어려웠던 겨울철에는 배추가 보약과 같은 존재였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맛있고 건강한 배추 고르기

좋은 배추는 속이 꽉 차 있어야 한다는 건 당연한 사실 같지만, 속이 꽉 찬 결구형 배추가 재배된 건 근래의 일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배추의 속이 꽉 차지 않은 품종이었고, 개량을 통해 현재의 배추가 탄생했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사실이죠? 하지만 지금의 배추가 결구형인 만큼 꼭 속이 차 있는 배추를 고르셔야 합니다!

배추는 상처와 병변이 없고, 단단히 뭉쳐있고 신선한 것이 좋은 배추입니다. 밑동에 구멍이 있거나, 잎이 두꺼운 것, 뿌리 쪽의 절단면이 넓은 것은 좋지 않으니 피해야 합니다. 겉에는 푸른 잎이 많지만, 반으로 갈랐을 때는 속의 잎이 얇고 노란 잎이 가득해야 맛있고 좋은 배추입니다.

그리고 산지와 품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묵직하고 단단한 중간 크기(2.5Kg~3Kg 사이)의 배추가 좋습니다. 큰 것이 나쁘다기보다는, 배추가 너무 크면 고소한 맛이 덜하기 때문이죠. 김치를 담글 때는 속이 너무 꽉 찬 것보다는 80% 정도 찬 배추가 좋은데, 너무 꽉 차면 단맛이 덜해지고 잘 절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싱싱하고 좋은 배추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먹고 남은 배추를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그늘에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로 반을 자른 배추를 보관할 때는 심의 밑동 부분에 칼을 집어넣으면, 생장이 멈춰 비교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배추, 김치가 전부가 아니야

김치의 주재료로 사용되다 보니, 배추 하면 김치가 가장 먼저 떠오르죠. 배추김치도 정말 좋은 음식이지만, 배추를 김치로만 즐기는 건 정말 아쉬운 일입니다. 배추 된장국, 배추 전, 배추 전골 등등 다양한 배추 요리와 함께 따뜻한 겨울나기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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