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Story

칠갑산 자락, 명품 상황버섯이 자란다!

칠갑산 하면 흔히 “콩밭 매는 아낙네야! ♬♪”로 시작되는 주병선의 구슬픈 노래가 생각납니다. 험한 산새를 헤치고, 홀어머니만 남겨둔 채 떠나는 시집가는 처자는 산마루마다 홀어머니를 되돌아보며 아름다운 그곳을 그리워했다지요! 이제 슬픈 전설은 옛이야기가 되었고, 험준했던 땅은 값진 작물이 자라는 옥토가 되었습니다. 칠갑산 자락에 피어나는 솔직한 이야기, 정관장 굿베이스 자연이키운 상황영지의 상황버섯을 지금 만나러 갑니다!

7개의 명당, 칠갑산에서 자라는 상황버섯

정관장 굿베이스가 선택한 상황버섯을 만나러 가기 위해서는, 서울에서 차로 2시간 반 정도를 달려야 합니다. 강원도에서 충청도를 잇는 차령산맥이 완만한 능선으로 다다른 그곳, 칠갑산 자락이 휘어 감은 충남 청양군은 정관장 굿베이스가 선택한 상황버섯의 재배지입니다. 청양군은 다들 아시다시피 청양고추 품종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특히 청양군에 속한 칠갑산 자락은 충남의 알프스라고도 불릴 정도로 예로부터 산새가 험해 사람이 발길이 잘 닿지 않은 곳입니다.
이곳 칠갑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상황버섯 농장은 그래서 귀하고 특별합니다. 상황버섯은 우리말로는 목질진흙버섯이라고 불립니다. 처음 자라는 모양이 마치 나무 위의 진흙 덩어리처럼 보이거든요. 상황버섯은 고산지대에 서식하고 있는 산뽕나무, 참나무, 밤나무, 상수리나무 등의 고목에서 자생하는 매우 희귀한 담자균류의 다년생 버섯입니다. 반원형으로 생긴 상황버섯은 갈색과 노란색이 묘한 무늬를 이루는 데, 예전에는 주로 약재로만 쓰일 정도로 버섯 중에서도 아주 귀한 버섯으로 대접받았죠. 특히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이 함유된 버섯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에서 자라는 질 좋은 상황버섯

 

정관장 굿베이스가 계약재배를 한 농장은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해발 400미터 고지에 있는 칠갑산 자락에 위치에 있습니다. 2003년부터 상황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김장희 대표(칠갑산 약용버섯영농법인)는 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연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깨끗하고 질 좋은 상황버섯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 몸에도 좋은 질 좋은 상황버섯을 생산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상황버섯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질 좋은 상황버섯을 생산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크죠. 그래서 누구에게나 이 버섯을 권유할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재배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특히 균을 나무에 이식하고, 관리할 때 자칫 푸른곰팡이가 번식하게 되면, 해당 농사는 도로아미타불이 될 정도로 수시로 관리하고 돌보아야 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상황버섯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버섯입니다. 온도는 28도에서 30도, 습도는 90% 정도 유지합니다. 적정한 온도와 습도, 살균에 각별한 신경을 쓰지 않으면 좋은 품질의 상황버섯은 재배할 수 없습니다.”

 

상황버섯은 다년생 작물로, 주로 11월에 균을 생성, 4월에 참나무에 이식하여 하우스 재배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1년 이상은 자라야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상황버섯의 모양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양군의 상황버섯은 일교차가 큰 탓에 낮에 노랗게 올라온 상황버섯의 표면에 밤에는 다시 갈색으로 변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약리작용이 한층 더 높다고 합니다.

청양 농장에 꽃피우는 상황 그리고 정관장 굿베이스

상황버섯 하우스 안으로 들어서니, 마치 호수의 물안개처럼 촉촉한 물기가 가득하고, 하우스 이쪽부터 저쪽까지 기다랗게 늘어선 철봉에 매달린 참나무 목 아래에 노랗게 핀 상황버섯이 즐비합니다. 대롱대롱 매달린 모습이 아이의 모빌처럼 귀엽기도 합니다.

김장희 대표는 오늘도 상황버섯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자신이 생산한 상황버섯에 대한 신뢰와 애정, 정직함과 자부심을 오래도록 이어가고 싶다는 그는 말합니다. 자녀를 보면 그 부모를 안다고 하지요! 그의 애정이 상황버섯에 고스란히 전달된 듯합니다.

정관장 굿베이스가 깐깐하게 선택한 이곳 청양 농장에서는 상황버섯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뛰어난 품질의 소재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몸에 좋은 정관장 굿베이스 탄생의 밑거름이 되고 있죠. 더욱 높은 품질의 소재를 만나기 위한 정관장 굿베이스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상 정관장 굿베이스 산지 이야기였습니다.

 
목록

공유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벤트 참여 완료를 위한 정보 입력을 부탁드립니다.

내용보기
Close Pop